[기사] 고용노동부, 건설사 본사 차원 사망사고 예방 특단 조치 요구

커뮤니티
HOME > 커뮤니티 > 공지사항
Important Notice
포스트구조기술은 건축/토목 구조기술자들의 기술력과 경험으로 최상의 기술력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사] 고용노동부, 건설사 본사 차원 사망사고 예방 특단 조치 요구

10대 건설사 안전임원과 간담회 가져

건설현장 / 안전신문 일러스트.건설현장 / 안전신문 일러스트.

고용노동부가 산재사망사고 감축을 위한 조치를 마련하고 기업의 노력을 당부하기 위해 국내를 대표하는 건설사와 간담회를 개최했다.

고용노동부는 7일 10대 건설사 안전임원들과 안전보건공단 서울북부지사에서 대형 건설사들의 산재사망사고 감축을 위한 선도적 역할을 당부코자 간담회를 실시했다.

간담회에서는 2021년도 건설업 사망사고 감축 대책 및 정책 방향이 논의됐으며 특히 10대 건설사의 산재사고가 지난해 대비 크게 증가한 6건을 기록하고 있는 상황임을 고려해 본사 차원에서 현장 안전 관리를 위한 특단의 조치를 요구하는 자리기도 했다.

이날 간담회를 진행한 권기섭 고용노동부 노동정책실장은 “10대 건설사를 필두로 매년 사업장의 안전보건 성과목표를 설정하고 달성을 위한 충분한 인력, 조직, 예산을 투입하며 위험요인 관리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며 “종사자 의견을 포함한 환류·소통 체계를 구축함에 이어 도급인으로서의 책임·역할을 위한 기준 및 절차 마련 등의 안전보건관리체계를 확실히 구축해 건설현장의 지속적인 산재사망 사고 감소에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간담회에 참여한 건설사 임원들도 산재사망사고 감축을 위한 전사적 노력 없이는 성장이 어렵다는 인식에 공감하며 업체별 사망사고 감축 계획을 공유했다.

이날 10대 건설사가 공개한 계획은 ▲현장소장, 관리잠독자, 근로자 대상으로 사고사례 및 안전대책 등 안전교육 강화 ▲협력회사에서 전담 안전관리자 선임, 예산 추가 편성 등 자율적인 안전관리체계 구축 ▲사물인터넷(IoT)등 신기술을 활용한 안전관리 및 강화된 모니터링 ▲안전과 관련된 성과를 평가해 인사고과 반영 ▲전국 시공현장 대상으로 CCTV, 웨어러블 카메라등을 통해 온라인 현장점검 등이다.

 

[출처 : 안전신문]

0 Comments